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투자 책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책리뷰

by sdjoon 2022. 4. 16.
728x90
반응형

홍춘욱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책리뷰

홍춘욱 지음 / 원더박스 출판사 / 2016년 5월 2일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홍춘욱님의 책리뷰는 세 번째로 올리게 됩니다. 이전에 두 편을 올렸는데요. 

2021.11.21 - [투자/투자 책리뷰] - 환율의 미래 홍춘욱 책리뷰

 

환율의 미래 홍춘욱 책리뷰

환율의 미래 홍춘욱 책리뷰 홍춘욱 지음 / 이 책은 2016년 2월 5일 발행된 책으로 저는 2019년 6월16일에 다 읽었습니다. 집근처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습니다. 홍춘욱님은 요즘 유튜브와 경제방송

sdjoon.tistory.com

2021.07.22 - [투자/투자 책리뷰] - 돈의 역사는 되풀이 된다 책리뷰

 

돈의 역사는 되풀이 된다 책리뷰

"돈의 역사는 되풀이 된다" 책을 읽고 홍춘욱 지음 / 포르체 / 2021년 6월 16일 이 책은 집 근처 공공도서관에서 대출하여 6월말쯤에 다 읽었습니다. 평소 홍춘욱 님의 유튜브도 구독하고 있고, 이

sdjoon.tistory.com

 

요즘도 홍춘욱님의 유튜브 영상을 자주 시청하고 있습니다. 경제와 투자에 대한 정보도 유익하지만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솔직한 일상의 이야기들이 재미를 더해주는 분입니다.

 

이번 책은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입니다. 제목이 그렇게 세련된 것 같지는 않네요. 집 근처 도서관에서 홍춘욱님이 쓴 책을 검색하다가 읽게 되었습니다.

 

2020년 8월 2일(일) 에 다 읽었다고 에버노트 메모장에 기록해두었네요. 사실은 2년 가까이 지난 지금 책 내용이 기억나지는 않습니다.

역시 기록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책 내용이 머리 속에 남아 있을 때 리뷰를 올려야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이번에 기록해 둔 내용은 분량이 사실 얼마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한 번 올려 봅니다.


이 책을 읽으며 기록해 둔 부분은 매우 짧습니다. '총균쇠' 책 내용 요약을 제가 기록해 두었네요. '유쾌한 이코노미스트의 스마트한 경제 공부' 책에 이 내용이 나옵니다. 사실 저는 총균쇠 책을 6개월에 걸쳐서 딱 1번 읽었습니다. 뒷 부분은 흥미로웠으나 앞부분을 넘어가기가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씨앗 이야기가 너무 지루했던 기억이 나네요.

<총균쇠 요약>

서양인들이 화물(각종 발전된 기술의 물건들)을 만들어 올 수 있었던 이유는?

첫 째, 가축화, 작물화의 재료인 야생 동식물의 대륙간 차이다. 가축화, 작물화를 위한 야생 후보종의 수는 대륙마다 크게 달랐는데, 그것은 각 대륙의 면적 차이 및 홍적세 말기에 일어난 멸종의 차이 때문이었다.

 

둘 째 차이는 바로 문물의 확산과 이동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고, 이것 역시 대륙마다 크게 달랐다. 아시아는 가로로 길고, 아프리카와 아메리카는 세로로 길기 때문에 기후와 환경에 따라 확산 속도가 달랐고, 그에 따라 문화의 융합이 일어날 확률에도 차이가 났다고 할 수 있다.

 

셋 째 요인들은 바로 각 대륙 '사이'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다. 어떤 대륙은 다른 대륙에 비해 더 많이 고립되어 있고, 따라서 대륙간 확산의 난이도 역시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달라졌다.

 

넷 째 요인들은 각 대륙의 면적 및 전체 인구 규모의 차이. 면적이 넓거나 인구가 많다는 것은 곧 잠재적인 발명가의 수도 많고, 서로 경쟁하는 사회의 수도 많고, 도입할 수 있는 혁신의 수도 많다는 뜻이다.


책은 경제공부 이야기인데 제가 메모한 건 일부의 내용 뿐이라서 이 책의 목차를 대신 올립니다.


프롤로그 : 이코노미스트가 읽은 책, 이코노미스트를 만든 책
1부. 이 책들이 나를 만들었다 - 역사학도를 경제학자로 이끈 질문과 답
들어가며: 나의 독서론
1. 문자중독자의 어린 시절
2. 대학 가기 정말 어렵네!
3. 사회주의에 불타오르다
4. 경제학 바다에서 만난 또 하나의 질문
5. 한국이 일본처럼 된다고?
6. 초보 이코노미스트의 빗나간 예측
7. 금리를 내리면 왜 경제가 회복될까
8. 2000년 정보통신 거품은 왜 무너졌나
9. 나는 고슴도치보다 여우가 좋다
10. 인생의 좌표를 발견하다
11. 한국은 왜 해외 경기에 이토록 민감할까
12. 미국 부동산 버블은 어떻게 만들어졌나
13. 방만한 금융기관을 구제해 준 이유
14. 사기극에 속지 않는 방법

2부. 이코노미스트와 함께하는 경제 공부 - 기초부터 고급 단계까지 경제 지식 파노라마
들어가며: 경제 공부란 무엇인가?
1. 기초 경제 공부, 이 책들로 시작하자
2. 경기순환의 비밀을 알려 주는 책
3. 외환시장에 대한 이해는 필수
4. 주식투자 하기 전에 읽자 - 기초 단계
5. 주식투자 하기 전에 읽자 - 실전 단계
6. 주식투자 하기 전에 읽자 - 심화 단계
7. ‘합리적’ 시장의 신화를 깨는 행동경제학
8. 한국인의 한이 맺힌 시장, 부동산
9. 인구 변화와 세계경제
10. 한국 경제의 성패 냉정하게 바라보기

3부. 먹고 읽고 사랑하라 - 경제 넘어 세상 보는 눈을 밝히는 책들
들어가며 : 함께 읽는 즐거움
1. 어떻게 쓸 것인가
2. 어떻게 먹을 것인가
3. 살은 왜 이렇게 안 빠질까
4. 연애 한 번 하기 어려운 세상, 그래도…
5. 우리 아이도 공부를 잘했으면
6. 발상의 전환에서 행복은 시작되리라
7. 회사는 내게 무엇을 원하는가
8.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세계사 일주
에필로그
이코노미스트가 추천하는 64권의 책


1장은 역사학도를 경제학자로 만든 책 이야기, 2장은 기초부터 고급 단계까지 경제 지식 이야기, 3장은 경제를 넘어 세상을 보는 눈을 밝히는 책 이야기입니다. 마지막에는 이코노미스트가 추천하는 64권의 책도 나옵니다. 홍춘욱님을 알고 경제 전반과 책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홍춘욱님의 투자 뿐만 아니라 자녀교육, 독서에 관한 생각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초반에 이지성 작가에 대한 언급이 나오기도 합니다. 인문고전을 원전으로 보는 것은 독서에 대한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홍춘욱님은 생각하시네요. 이지성의 '리딩으로 리드하라'의 핵심 내용에 대한 반대 의견을 피력하시는 거죠. 사실 개인적으로 저는 '리딩으로 리드하라' 책을 아주 인상깊게 읽었습니다. 저를 독서의 세계로 빠져들게 한 계기가 된 책이기 때문이죠. 이 책 리뷰는 다음에~

홍춘욱님처럼 책도 많이 보고 생각도 글로 남기고 해야겠습니다. 

뭐든 그냥 이루어지는 건 없는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