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투자 책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책리뷰

by sdjoon 2021. 11. 23.
반응형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책리뷰

이임복 지음 / 천그루숲 / 2021년 6월 20일

 

최근(21년 11월말) 메타버스가 핫한 것 같습니다. 주변을 봐도 온통 메타버스라고 합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도 엔비디아, 유니티 등은 멈출 줄 모르고 상승하고 있고, 페이스북은 아예 사명을 바꿔버렸습니다.

 

로블록스, 제페토 등이 메타버스라 하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플레이했던 컴퓨터 게임들이 메타버스가 아닌가 생각도 하게 됩니다. 리니지, 와우 같은 게임들이 더 메타버스에 가깝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튼 이런 시국에 관심이 가던 차에 도서관 신간 코너에 책이 있어서 빌려 읽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 이미 시작된 미래

그리고 책을 점심 때쯤 빌려 오후에 읽기 시작해서 다음날 오전에 다 읽었습니다. 그만큼 책 내용이 쉽고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길지도 않구요. 

 

그럼 지금부터 기록한 내용들을 정리하며 올려 봅니다.


-22p

메타버스란 Meta(초월)와 Universe(세상, 우주)의 합성올, 세상 너머의 세상, 현실세계를 초월한 그 무언가를 말한다.

 

-26p 젠슨 황의 연설  주목할 부분 4가지

메타버스는 인터넷 다음의 세계다.

메타버스는 게임  세상에 그치지 않는다.

다른 세상과의 연결이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에서 다운받은 청사진으로 실제 세상을 만들 '이란 부분이다.

 

'메트릭스' '레디 플레이어 ' 시작점, '스노 크래시'

 

-33p 메타버스가 주목받게  3가지 이슈

코로나 팬데믹: 코로나19 인한 일과 생활, 휴식  변화된 모든 것들에 '온라인 세상'  연결되기 시작했다.

주식 관련 테마: 끊임없이 새로운 테마를 필요로 하는 주식시장에서 '메타버스' 아주  어울리는 테마였고, 사람들도이때부터 메타버스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NFT: 메타버스 속 캐릭터, 상품, 부동산과 NFT를 결합시킬 수 있다면 한 번 구매했던 디지털 재화에 대한 비용은 버려지는 매몰비용이 아니라 투자비용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45p

미래에 대한 준비에 필요한  상상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다.

 

-59p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 자유도, 소통, 수익화

 

-87p

와우, 뭔지  모르겠지만 일단 돈이 되는 거구나.

 되는 메타버스 게임의 특징은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 즐길  있는 휴대성과 샌드박스로 불리는 자율성, 그리고 게임개발사 뿐만 아니라 참여자도 돈을   있는 플랫폼이 갖추어져야 하는구나.

 

-포트나이트 포트로얄, 제페토

-109p Earth2 현실세계를 반영한 부동산 거래

사람들이 현실이 아닌 가상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이유는 이미 경험으로 알게   가지 이유 때문이다.

하나는 비싼 땅을 가지고 있으면 언젠가 돈을 번다는 것이고,  번째는 현실에서는 비싼 땅을 소유하는  물론 강남의건물을 사는 것도 어렵다는 것이다.

 

-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

 

-116p 성공한 소셜 게임들의 특징

어느 정도의 '목적' 있어야 한다.

플랫폼의 역할을 해야 한다.

참여자도 수익을   있는 마켓이다.

만약 우리나라도 게임 머니와 아이템을 '원화' 바꿀  있는 합법적인 시장이 존재하게 된다면 어떨까?

 

-MS, 가상현실 플랫폼 '메시' 공개하다.

 

-138p

대체불가토큰(Non-Fungible Token, NFT)이란 말 그대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코인을 말한다.

비트코인이 블록체인 기술로 해킹이 불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면, NFT는 여기서 더 나아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희소성'을 지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140p

이더리움은 비탈릭 부테린이 만든 가상화폐다. 비트코인보다  빠른 속도, 블록체인 위에 코딩을 해서 다른 앱을 만들 있는 자율성, 스마트 컨트랙트(스마트 계약)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스마트 컨트랙트란 특정한 조건을 정해놓고,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이 이루어지도록 설계해 놓은 것을 말한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가장  단점은 '되돌릴  없음'이다.

 

-nba top shot

https://nbatopshot.com/

 

-154p NFT 거래소

오픈씨 https://opensea.io/

니프티게이트웨이 https://niftygateway.com/

슈퍼레어 https://superrare.com/

 

-160p NFT 대한 믿음의 근거

첫째, 현실과 가상세계의 경계 붕괴

둘째, 모나리자 이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진짜' 모나리자 그림이 그곳에만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루브르 박물관에간다.

셋째, 대체불가증명

 

-240p

지금 우리에게 거대한 변화가 오고 있고,  변화를  감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감각의 '' 놓지말아야 한다.

게더타운 https://www.gather.town/

 

서울옥션

위메이드


메타버스 말만 들었지 사실 그냥 지나가는 거품이려니 하고 말았는데, 최근에 메타버스로 관련 주가가 한국에서도 미국에서도 아주 많이 오른 것을 보고야 뒤늦게 관심이  커져서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쉽고 짧게 설명해 주어서 생각보다 매우 빠르고 재미있게 책을 읽을  있었습니다.

 

메타버스는 쉽게 생각하면 예전에 우리가 했던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가상현실이니깐요. 그런데  게임  아이템을 NFT 기술로 소유권을 한정해주고 이것을 거래하고, 현금화할  있게까지 해준다면 세상에 아주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미와 함께 돈을 벌기 위해서 아이템을 모으고 사고 팔고 시간 투자를  것이고, 이것을 공유하다 보면  하나의 시장이 형성될  같습니다. 유뷰브가 그런 과정을 거쳤다고 봅니다.

 

최근 엔씨소프트의 상한가 이유가 이것이죠. 예전에 프로야구매니저 게임을 하면서 년도별 야구선수 카드를 현금으로 뽑기를 하고  카드로 덱을 짜서 유저들과 시뮬레이션으로 게임을 즐길  있었습니다. 다만, 것을 현금화할 수는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현질을 해서 카드를 모아 덱을 짰습니다.  카드와 덱을 NFT 해서 현금화할 있다면 게임의 가치는  올라가겠죠?

 

이 책을 읽으며 NFT를 보면서 프로야구 매니저 게임이 참 많이 떠올랐습니다.

2021.06.17 - [리뷰/PC, Game, 인터넷 등] - 프로야구 매니저(프야매)를 아시나요?

 

프로야구 매니저(프야매)를 아시나요?

컴투스 프로야구 매니저 아니고 엔트리브 내 돈을 앗아갔던 악마의 게임 프야매 2011년쯤 야구와 게임을 좋아하는 남자들의 돈을 강탈(?)해 갔던 악마의 게임 프로야구 매니저를 아시나요? 지금

sdjoon.tistory.com

 

게임이 아니더라도 현실과 게임(가상현실) 연계한다면  다른 디지털 시장이 형성될  같습니다.  변화는 코로나로 인해 훨씬 앞당겨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투자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