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 스님이 말하는 기도
『붓다, 나를 흔들다』,『붓다에게 물들다』등의 저서로 불교의 대중화에 기여한 법륜 스님이 '기도'에 대해 말한 책이다. 사람들은 흔히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보다 높은 사회적 지위를 성취하기 위해서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세속에서 성공도 중요하다. 하지만 진정한 기도는 마음을 비우기 위해서 해야 한다. 법륜스님은 종교나 교파에 관계없이 더 많은 사람이 기복적인 기도가 아니라 참된 기도로 자신을 비우도록 돕기 위해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 책은 복을 부르는 기도와 화를 부르는 기도를 설명한 뒤, ‘모두 성취되는 기도’,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음 다스리는 법’과 ‘화를 내려놓는 법’ 등 수행을 통해 자기 변화를 체험할 수 있게 안내해 준다. 또한 온전한 기도는 어떠한 기도이며,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는 ‘제대로 된 기도법’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예스24 책 소개에 있는 문구는 위와 같습니다.
법륜 지음 / 정토출판 / 2010년 7월 21일
이 책은 제가 2020년 1월 중순에 집 근처 공립 도서관에서 빌려 읽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제가 인상 깊게 느꼈던 부분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수행문
언제 어디에서 일어난 어떤 괴로움일지라도 안으로 살펴보면 그 모든 괴로움의 뿌리가 다 마음 가운데 있고,
그 마음의 실체가 본래 공한 줄 알면 모든 괴로움은 저절로 사라진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자신이 일으킨 한 생각에 사로잡혀 옳다 그르다 모양 짓고, 그 모양에 집착해서 온갖 괴로움을 스스로 만든다. 한 생각 돌이켜서 이 사로잡힘에서 벗어나면 모든 괴로움과 얽매임은 즉시 사라진다.
-참회
화나고 짜증나고 미워하고 원망하는 이 모든 것은
밖으로 살피면 상대가 잘못해서 생긴 괴로움인 것 같지만
안으로 살피면 '내가 옳다'는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 일어난 것이므로
모든 법에는 본래 옳고 그름이 없음을 깨달아
'내가 옳다'는 한 생각을 내려놓을 때
모든 괴로움은 사라지고 온갖 업장은 녹아나는 것이다.
-보왕삼매론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원림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모든 괴로움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내 마음 속에 있는 것입니다.
살다보니 이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문제의 원인은 남탓이 아니라는 말이죠.
보왕삼매론이 다시 읽어보니 매우 인상깊네요.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게 된다.
일이 쉽게 진행되면 경솔해진다.
친구를 이익으로 사귀면 의리가 상한다.
남이 나에게 순종하기를 바라면 내 마음이 교만해진다.
이익을 분에 넘치게 가지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긴다.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치를 깨달으면서 중용의 자세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달이 차면, 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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