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자기계발

마음 가는 대로 해라 책리뷰

by sdjoon 2024. 1. 12.
반응형

삶과 직장에서 의미 찾기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세이노 추천 도서!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도 하고 공부를 하고 사람들을 사귀면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는데도

인생에서 좋은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을 나는 여태껏 본 적이 없다."

 

저는 우연히 밀리의 서재에서 책 검색을 하다가 알게 되어 읽었던 책입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책도 정식 출간 이전에 epub 버전을 구해서 읽었는데 이 책을 소개한 줄은 모르고 있었습니다. 

 

읽기 시작한 순간부터 너무 가슴에 와닿아 단숨에 쭉 끝까지 읽은 책입니다.

원래는 아래와 같은 표지의 책이었습니다. Follow your heart. 그런데 지금은 이 책이 유명해져서 그런지 표지를 바꿔서 판매하고 있네요.

마음 가는 대로 해라

앤드류 매튜스 지음, 김유경 역 / 데이원 / 2022년 9월 30일

 

지금은 아래와 같은 단순한 표지로 바뀌어서 판매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의 처음 표지가 더 마음에 드는군요.

마음 가는 대로 해라

 

저자인 앤드류 매튜스는 사실 처음 듣는 이름이었습니다. 예스24에 소개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세계적인 동기부여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만화예술가. ‘행복을 그리는 철학자’라 불리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그의 작품이 담고 있는 단순명쾌한 삶의 철학과 직접 그린 카툰은 늘 화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인생의 성공과 행복에 대한 통찰을 담은 글에 자신만의 개성적인 일러스트를 곁들인 그의 작품은, 깊이 있는 지혜를 따뜻한 웃음과 함께 쉽고 흥미진진하게 전한다. 1988년에 나온 그의 첫 작품 『BEING HAPPY!』는 출간되자마자 170만 부 이상 팔리며 최단기간에 밀리언셀러가 됐고, 국내에도 소개된 『마음 가는 대로 해라』, 『친구는 돈보다 소중하다』는 100만 부 이상 판매되며 저자가 각국을 방문하여 사인회를 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 외 『10대여 행복하라』, 『Happiness in a Nutshell』 등 모든 책들이 60여 개국에서 33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작가인 동시에 카투니스트이며 뛰어난 대중 연설가이기도 한 앤드류 매튜스는 매우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다. 호주 남부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였으나, 25세가 되던 해에 ‘좀더 행복해지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가 초상화를 그리는 카투니스트가 되었다. 그리고 2년 후, 인생에 대한 자신의 깨달음을 직접 글과 그림으로 풀어낸 책을 출간하며 본격적인 작가의 길로 들어선다. 책의 인기에 힘입어 대중 연설가로도 활발히 활동중인 그는 코카콜라, 모토로라, 월마트, 휴렛팩커드, 존슨앤존슨 등 500여 개 다양한 기업 및 정부기관을 상대로 행복과 성공에 관해 강연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작가의 이력을 보면 글만 쓰는 게 아니라 만화도 그리네요. 호주 출신인 점도 특이합니다. 

지금부터 제가 이 책을 읽으며 인상적인 구절을 적었던 부분을 공유하겠습니다.


-25p
우리 대부분은 튀통수를 얻어맞아야 비로소 교훈을 얻는다. 왜냐하면 변하지 않는 게 더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벽에 부딪칠 때까지 하던 일만 계속한다.

-34p
새 출발하기 가장 좋은 장소는 지금 있는 바로 그 곳이다.

-64p
지금 가진 것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대답이 '딱히 없다'면 아무것도 나아질 수 없다.

-69p 
인생은 당장의 즐거움과 느린 보상 사이에서 맞춰진다.

-70p
자기 훈련의 핵심은 강철 같은 의지가 아니다. 

바로 무언가를 왜 원하는지 그 이유를 아는 것이다

빚에서 벗어나고 싶은 진짜 이유를 안다면 저축이 쉬워진다. 

본인의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확신이 들 때 공부하기가 쉬워진다.

-71p
우리 주변 환경은 우리의 생각을 보여 준다. 보통 집이 엉망이면 삶 또한 마찬가지다.

-92p
세상일을 다르게 바라보기 위해선 의지력이 자신감, 또는 뇌수술이 필요하지 않다. 단지 용기를 가지고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생각해 보면 된다. 다음번에 화나는 일이 생긴다면 내가 화가나는 건 내 믿음 때문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어떤 생각이 우리를 고통스럽게 할지라도 그건 생각일 뿐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생각을 바꿀 수 있다.

-103p
인생에서 뭔가를 쟁취하고 지켜 내려면 그게 편안하게 느껴져야 한다. 돈을 벌고 지키기 위해선 돈과 친해져라.

-107p
성공하려면 성공한 것처럼 살아야 하고 지금 성공을 느끼고 있어야 한다.

-119p
성공하고 싶다면 마음에서 우러나서 해라.

-125p
우리가 절박할수록 모든 걸 망쳐 버리기 십상이다.

-126p
돈이 생겼을 때에 다 써 버려도 괜찮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더 벌 수 있기 때문이다.

-215p
늘 하던 일을 하면 늘 얻었던 결과를 얻는다.

-244p
삶이 이래야 한다고, 사람들은 이렇게 행동해야 한다고 법칙을 정하지 않는다면 더 즐겁게 살 수 있다.

-252p
현재를 살기란 어렵고, 대개 과거를 후회하거나 미래를 두려워하면서 사느라 시간을 낭비한다.

-284p
판단하지 마라.
낙인찍지 마라.
어떤 기대도 하지 마라.

-303p
우리 앞에 놓인 상황이 무엇이든지 간에, 거기에서 배우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곳에 있는 것이다.


저는 이 책을 2023년 10월 21일에 다 읽었습니다. 

방금 정리하면서도 다시 읽어보니 좋은 문구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인생은 당장의 즐거움과 느린 보상 사이에서 맞춰진다.

 

호이킴 데 포사다, 엘렌 싱어 지음의 <마시멜로 이야기> 내용이 생각나네요. 마시멜로 1개를 지금 당장  먹어버릴 것이냐, 더 기다렸다가 2개를 받을 것이냐. 느린 보상을 기다릴 수 있어야 성공이 올 확률이 높아지겠죠.

 

자기 훈련의 핵심은 강철 같은 의지가 아니다. 
바로 무언가를 왜 원하는지 그 이유를 아는 것이다. 

 

이 구절도 매우 공감이 됩니다. 인간의 의지는 한계가 있습니다. 의지로 무언가를 단기간 할 수는 있지만 장기간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꾸준히 하려면 의지가 아니라 습관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절박할수록 모든 걸 망쳐 버리기 십상이다.

 

너무 절박하면 긴장을 하고 욕심을 부리다 보면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응무소주 이생기심'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되, 긴장을 풀고 즐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 앞에 놓인 상황이 무엇이든지 간에,
거기에서 배우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곳에 있는 것이다.

 

이 구절도 마음공부 내용입니다. 우리 앞에 어떤 일이 생기는 것은 내가 그 일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기를 세상이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 깨달음을 위해 인생을 사는 것도 같네요. 아주 힘든 일이 나에게 닥친 것 같지만 지나고 보면 그 일로 내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어보니 더 크게 느끼게 되네요.

 

더불어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렇게 인생을 살아야 한다.'라는 틀을 내려 놓으면 조금 더 인생을 즐겁게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생에서 꼭 이렇게 되어야 하는 것이 있을까요? 그건 내 생각이고 내 입장일 뿐이죠. 세상과 자연, 우주 입장에서는 그래야 하는 게 없습니다.

 

밀리의 서재에도 있으니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리는 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