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자기계발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3편

by sdjoon 2023. 4. 30.
반응형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3편

얼 나이팅게일(Earl Nightingale) 지음 / 위드하우스 / 2009년 1월 19일

 

지난 23년 2월 14일에 얼 나이팅게일의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1편을 올렸습니다.

2023.02.14 - [리뷰/책] -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 1편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 1편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 1편 얼 나이팅게일(Earl Nightingale) 지음 / 위드하우스 / 2009년 1월 19일 이 책은 제가 자주 시청하는 유튜브 채널 '민팍 MINPAK' 에서 우연히 알게 되어 읽기 시작했습니

sdjoon.tistory.com

 

그로부터 2개월 후 늦은 책리뷰 2편까지 올렸고, 

2023.04.23 - [리뷰/책] - 밥 프록터 생각의 시크릿 책리뷰 2편

 

밥 프록터 생각의 시크릿 책리뷰 2편

밥 프록터 생각의 시크릿 책리뷰 2편 밥 프록터, 그레그 레이드 지음 / 페이지2 출판사 / 2022년 10월 24일 진정한 부와 성공을 끌어당기는 단 하나의 마법 thoughts are things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 13가

sdjoon.tistory.com

다시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시간은 참 빠르게 가네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3편입니다. 이 책의 마지막 리뷰입니다.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책리뷰


제9장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삶의 지혜

-241p
 성공한 이유는 단 하나, 과거로 되돌아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나는 결코 후회하지 않습니다. 지나간 추억에 젖어들지도 않습니다.
 누구나 과거의 싫었던 기억들은 잊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과거로 되돌아가서 산다는 것은 정말로 무의미하며, 잘못된 것입니다. 항상 세상의 모든 것들은 변화합니다. 그 자체를 인정하고 배울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 합니다.

 매사 좋은지 나쁜지, 받아들일지 받아들이지 말지는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인생 자체가 공부이며 나를 강하게 만들고 보다 높은 레벨로 끌어올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만약 처음의 기회를 놓쳤다고 하더라도 또다시 같은 경험을 할 수 있고 반드시 언젠가 실현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물론 똑같지 않다 하더라도 비슷한 체험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스스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든지 이 세상은 그것에 맞추어 반응하게 되고, 곧바로 자신에게 되돌아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이해하면,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만큼 소중한 일인지를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살다 보면 인생은 10배로 풍요로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적극적으로 살아가자, 여기저기를 향해서 나아가자’라고 마음먹는 것입니다. 
 이것저것 체험하면 할수록 좋은 것을 많이 겪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인생은 정말로 깊이 있는 것이죠. 주위를 살펴보면, 자신을 포함한 온갖 것들은 하나님의 창조물이며, 하나님이 나에게 멋진 힘을 주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지금 현재에 전력을 다하는 것입니다. 멋진 것은 앞으로도 얼마든지 일어난다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246p
‘뛰어난 경영’이란 직원 속에 숨어 있는 자질을 발견하고 끌어내는 것이다.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고, 큰 목표를 향해 헌신하고자 생각하게끔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정확하게 평가된다는 것을 알고 경영 부문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다면, 직원은 전력을 다해 일에 전념하게 된다.

-252p
 아리스토텔레스: 미덕을 갖추고 우수한 존재이기 때문에 바르게 행동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바르게 행동하기 때문에 이런 자질이 몸에 배는 것이다. 
 매일 무엇을 습득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자질은 정해지는 것이다. 탁월함이란 특별한 뇌력이 아닌, 하나의 습관적 행위인 것이다.

 매일 무엇을 습관적으로 하는 지에 따라 사람의 자질은 정해진다. 하지만 무엇을 하는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서 탁월함이란 습관의 결과이다.
 일상의 삶도 가난한 삶을 살지의 여부도 모두 같은 것이다. 습관이란 자신이 어떻게 살아갈지의 전망에 맞추어 만들어지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실행하는지, 그것에 따라 자신의 자질은 정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사람 한 사람이 선택해야 한다.

 철학자 조지 산타야나는 “죽음을 피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삶의 과정을 즐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254p
‘돈을 벌기 위해서는 먼저 밑천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은 단호하게 버리자. 만약 이게 진실이라면, 가난한 사람들로 가득찰 것이다. 소수의 부자들만이 풍요로워질 수 있다는 얘기가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꿈은 크면 클수록 좋은 것이다. 가만히 자신의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봐라. 먼저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아무 것도 배울 수 없다.

 제임스 아렌 [사람이 생각할 때]
 ”꿈은 크게 가져라. 꿈에서 보고 있는 것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다 .꿈이란 언젠가 현실의 근원이 되는 자신의 모습을 말한다. 이상이란 언젠가 모습을 나타내는 진짜 예언하는 것이다. 
 어떤 꿈을 가지고 있는지는 금방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사람은 좀 더 사랑하는 것을 향해 자연스레 이끌려가기 때문이다. 
 마침내 자신이 생각해 온 것이 손 안에서 결실을 맺을 것이다. 반드시 나 자신이 추구한 것을 굼의 크기에 맞추어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56p
 윌리엄 메닌거 박사: 건전한 정신을 가진 자의 6가지 특징
1.  여러 가지 일에 충실한 느낌을 맛볼 수 있는가?
2.  압력에 대해 유연히 대처할 수 있는가?
3.  자신의 약점과 장점을 잘 살펴보고 받아들일 수 있는가?
4.  타인을 한 사람으로써 존중하고 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가?
5.  무슨 일이든지 적극적이며, 건설적인가?
6.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가?


제10장 창조적인 사고가 새로운 요구와 욕구를 만든다

-264p
사람은 얻고자 하는 것을 얻게 된다. 사람이 자신의 희망을 실현하는 영역은 3가지가 있다. 그것은 일, 가정, 그리고 수입이다. 

에필로그 균형잡힌 생활
-280p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요구와 욕구에 맞추어 수입을 얻으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 자신에게 내재된 사고뇌력을 찾아내고 연마해, 자신에게 적합한 보상을 얻을 때까지 높여가는 것이다. 
반면에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은 언제까지나 수입에 맞춘 생활 밖에 생각하지 못한다. 그들은 손에 넣은 보잘 것 없는 것을 의지하며, 경제적으로 좀 더 풍요로워질 생각은 하지 않는다.

-283p
여러분의 장점은 무엇인지 명확해야 한다. 무엇을 가장 잘하는지, 무엇을 하고 있을 때 매우 만족스러운지, 무엇이든 연마해 나가면 대부분은 돈을 버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타인에게 도움이 되고 보수를 얻을 수도 있다.
장점을 팔 수 있을지의 여부는 여러분이 하기 나름이다. 아무도 사러 와주지는 않는다. 살짝이라도 발이 삐었거나 부러졌을 때, 언제나 누군가가 도와주러 오지도 않는 것이다. 그래서 자기의 강점을 재산으로 바꿀 수 있을지는 각자의 책임이다.

-284p
자, 일단 자시의 길로 나아가면 도움을 줄 사람들은 많이 있다. 일일이 찾아 나설 필요도 없다. 마치 마법처럼 필요할 때에 나타나준다. 여러 가지 사건이 서로 겹쳐, 조각 그림 맞추기를 하나씩 맞추어 가는 것처럼 인생은 순조로워진다. 
이러한 행운은 자신의 목적을 제대로 갖고 반드시 이룰 것이라는 신념을 가진 적극적인 사람들에게 찾아온다.
에이브러햄 매슬로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약 자신의 능력보다 훨씬 작은 목표를 세운다면, 인생은 재미없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결국 자신의 뇌의 힘, 자신의 가능성에 눈뜨지 못하게 된다."

한 가지 덧붙여보자. 만약 큰 성공을 위험 없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착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성공에는 위험이 따른다. 그것도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286p
성공하는 사람들이란? 

그들은 자기 스스로 자신의 삶을 결정하고 최고가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려 하지 않고, 자기가 놓인 환경에 얽매이는 사람들이다.


환경이란 언젠까지나 그 때의 자신을 비추는 거울과 같은 것이다. 얼마만큼 열심히 공부해왔는지, 얼마만큼 다른 사람들에게 공헌해 왔는지, 이를테면 자기 자신의 명세서가 비추어지는 것이다.

-289p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힘이 필요한가? 자신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있는가? 자신의 가능성을 얼마나 마음껏 늘리고 있는가? 이처럼 여러 가지 생각을 하고 비약의 기회를 잡는 것이다.
행운이라는 것은 준비된 상태에서 기회를 만났을 때 실현되는 것이다.
"저 녀석은 운이 좋아"라며 말하는 사람들은 계획을 세우고 준비해야 하는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
행운을 얻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엄격한 일을 하고 주의를 움켜쥐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다만 결과만을 보고 운이 좋다며 부러워하는 것이다.

-293p
'의식'이라는 훌륭한 것을 부여받으면서, 인생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은 얼마나 아까운 일인가? 

하루하루를 의무적으로 살고, 인생에 감사하기보다는 비판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얼마나 시시한 일인가?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분명 이런 삶을 살고 있다. 인생은 짧은데 언제까지나 시간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어째서 전력을 다하지 않는가? 어째서 자신의 가능성을 더 찾아내려 하지 않는가? 어째서 자신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수단을 찾지 않는 것인가?
지금 이곳에 살고 있으니까 좀 더 인생에 충실해지자! 스스로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방법으로 타인한테 도움을 주자!

-295p
그리고 휴가 동안, 한가로이 갑판에서 노트를 꺼내 무언가 메모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어디에 있든지 좋은 아이디어는 생기는 것이다.
생각하자! 어쩌면 아드리아해나 에게해를 유유히 지나가던 어느날 아침, 문득 떠오른 아이디어를 살려 수백만 달러의 가치를 낳을 수도 있다. 그렇게 하면 긴 여름휴가를 여러 번 보낸 보람이 있는 것이다.
지중해를 2~3개월 한가로이 보내고 있는 사이에 만약 31,000달러의 아이디어가 떠오지 않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저 노트와 필기 도구를 잊지 않아야 한다. 어쩌면 그리스 어딘가에서 '유레카'라는 이름의 요트를 보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사람은 평소의 자신을 그대로 연기한다. 그리고 지중해를 항해하면 그 해방감이 여러분의 평소 자기 이미지에 더해져 한층 더 훌륭한 자신의 이미지가 완성된다. 그러는 중에 은퇴한 사람들을 위한 유럽풍의 마을을 작게나마 건설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세상을 여유롭게 여행하면서 얻는 아이디어는 무한할 것이다. 색다른 마을을 산책하면서 크게 성공할 상품을 만들어내고 그 나라에 환원할 수도 있지 않은가?
무슨 수를 쓰든 자기 요트를 가져야 할 이유는 단 한가지이다. 1년에 한 번은 뱃짐을 풀고 윤을 내고, 페인트를 칠하고, 때로는 수리하고, 선적 증명을 떼거나 보험 절차를 밟거나 이런 여러 가지 것들을 할 수 있다면, 가지면 된다.
왜냐하면 여러분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돈을 쓴다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자기만의 장난감을 갖고 싶어 한다. 거기에는 실요성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낭비는 가치 있는 것이다.

-298p
인생은 지루하면 안 된다.

인생은 누구에게나 풍족해야 하고 지루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지루하게 살아도 되는 시간 따위는 없다.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필요하겠지만, 될 수 있으면 짧게 마쳐야 하고, 될 수 있는 한 예정대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회의도 조금만 준비하고 공부하면 분명히 재미있어질 것이다. 

-300p
지금 문제되는 것은 무슨 일에도 최선을 다해 전력질주할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 다만 문제는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는 말을 상기하기 바란다.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라고 젊은이들이 묻는다. 

인생의 목적이란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것, 
그리고 무언가 이루고자 결심하는 것이다.


최근에 교육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쓰인 책을 읽은 적이 있다. 그것에 따르면 '금전과 상관없는 것들, 일출과 일몰, 비가 지붕과 창문을 두드리는 소리, 눈 내리는 고요한 밤, 이런 것들을 사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한다'라고 말한다.
또한 '좋은 교육이란 인생 자체를 사랑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헨리 데이빗 소로우
"만약 자신의 희망을 향해 자신감을 가지고 나아간다면, 그리고 그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분투한다면, 분명 생각지 않게 성공할 것이다."


이 책은 제가 2023년 2월 13일 밤에 다 읽었습니다. 집 근처 공공도서관에서 빌려 읽으려 했는데 없어서 상호대차 서비스를 이용해서 빌려 읽었습니다. 

 

최근 성공과 마인드에 관한 책을 많이 읽고 읽습니다. 나폴레온 힐, 밥 프록터, 조셉 머피, 네빌 고다드 등. 나폴레온 힐의 책 내용도 아주 괜찮았지만 얼 나이팅게일의 이 책 '사람은 생각대로 된다'가 가장 이해하기 쉬우면서, 간략하여 읽기 좋았습니다. 이 책의 원제는 'We become what we think about'입니다. 생각의 중요성을 모두가 아는 것 같지만, 사실 절실하고 깊이있게 이해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진리는 단순하다는 말도 생각이 나네요. 이 책을 구입하여 여러 번 읽고 싶지만 절판이라 구하기 힘들다는 점이 아쉽네요.

 

We become what we think about.

사람들이 인생에서 실패하거나 성공하는 이유는 그들의 생각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성공에 이르는 만능열쇠는 '생각이 미래를 결정한다'는 짦은 문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