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투자 책

보도 섀퍼의 나는 이렇게 부자가 되었다 책리뷰

by sdjoon 2023. 1. 11.
반응형

보도 섀퍼의 나는 이렇게 부자가 되었다 책리뷰

조상훈, 보도 섀퍼 지음 / 박희라 역 / 21세기북스 / 2004년 11월 15일

 

에버노트에 제가 기록한 내용을 보니 2019년 9월 22일(일) 오후 6시 30분에 다 읽었다고 나옵니다.  이 당시 19호 태풍 타파가 불고 있었다고 기록했네요. 지금(2023년 1월) 전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메모를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보도 섀퍼는 '돈'이라는 책으로 유명합니다. 이 책도 다 읽고 지금 두 번째로 다시 읽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멘탈의 연금술'이라는 책도 읽어보았습니다.

2021.11.03 - [리뷰/책] - 멘탈의 연금술 책리뷰

 

멘탈의 연금술 책리뷰

멘탈의 연금술 책리뷰 보도 섀퍼 지음 / 토네이도 출판사 / 2020년 12월 14일 이 책은 작가의 전작 '보도 섀퍼의 돈'을 워낙 인상 깊게 읽었던 차에 신간이 발간되었다기에 서점에서 구입을 하여 읽

sdjoon.tistory.com

보도 섀퍼의 나는 이렇게 부자가 되었다

지금부터는 '보도 섀퍼의 나는 이렇게 부자가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제가 기록한 내용들을 올려보겠습니다.

 

 


-27p
부란 조그마한 노력으로도 큰 결과를 낳는 것이다.
가난이란 큰 노력으로도 조그만 결과를 낳는 것이다.

-41p
록펠러: 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돈을 벌 시간이 없다.
6가지 수입원: 컨설팅 수수료, 이자소득, 인세, 강의료, 다양한 기업 배당금

-43p
그들은 자기 자신에 맞춰 목표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목표에 맞춰 자신을 조정해야 성장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3년 후 당신은 매달 얼마나 많은 돈을 벌고 싶은가?
무의미하게 보내기에는 인생이 너무나 짧다네.

-49p
대부분 사람들은 바라기만 할 뿐 대가를 치르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유는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를 준비가 돼 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참된 지식이 없다면 
전문가는 광대일 뿐이며,
기업가는 잠재적인 파산일 뿐이다.
투자가는 아마추어 조커일 따름이다.

"당신이 정말로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위험을 감수할 각오를 하고, 그리고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겠다는 결심을 해야만 한다."

-62p
누가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대신에, 자기가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을지를 곰곰이 생각했다.

-새로운 규칙
1. 한 번의 노동으로 여러 번 얻을 수 있는 수익을 개발하라.
2. 내가 가진 가치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하라.
3. 시의 적절한 모델을 찾아라.
4. 자신의 안정은 자기가 마련하라.
5. 위험을 감수하고 이기기 위한 게임을 하라.
6. 실수에서 배워라.
7.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라.
8. 자기에게 맞는 일을 새롭게 만들어 내라.
9. 돈벌기는 일종의 게임이다.
10. 단점을 해소하는 노력 대신 장점을 키워라.
11. 약점은 장점으로 바꾸어 놓아라.
12. 일하고, 배우고, 포지셔닝하는 것은 하나이다.

-평생 교육을 즐길 수 있는 법
1. 좋은 전문 서적을 (많이) 읽는다. 속독, 두뇌활용 책
2. 일기를 쓴다.
3. 연간 3,4일은 세미나에 참석한다.
4. 당신의 이상형과 가까이 있는다.

-92p
인생이란 진심으로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면서 소모해 버리기에는 너무나도 짧다.
결코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지 마라. 왜냐하면, 

첫째, 그러면 당신이 벌 수 있는 것만큼 돈을 많이 벌 수 없기 때문이며,
둘째,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한다는 것은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삶의 질을 누릴 수 없게 하기 때문이다.

-121p 자신이 적당한 분야에 머물고 있는지 테스트하기
내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 목표를 현재 내가 있는 별의 분야에서 이룰 수 있는가?
나는 어떤 수입을 추구하는가? 내 분야에서 거기 도달할 수 있는가?
내 분야가 나의 존재에 어울리는가? 그곳에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가? 거기서 나는 행복한가? 그렇다면 왜, 아니라면 왜 그러한가?
내가 현재 몸담고 있는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근거들은 오늘날에도 유효한가?
나의 개인적인 성향과 성격적 특징을 살펴보면서 현재 내가 몸담고 있는 분야는 내게 어떤 장점, 어떤 단점을 지니고 있는가? 무조건 적어도 10가지를 글로써 밝혀라.
우리의 목표는 변한다. 이런 질문들에 대해 언제 다시 심사숙고할지를 지금 결정하라.

-122p
투자하는 법을 배워라. 새로운 수입원을 만들어라. 결코 마르지 않을 수입원을 만들어라. 판매하는 법을 배워라. 낡은 자동차 아니면 낡은 집을 사서 수리하라. 작은 기업을 세워라. 여가 시간까지 시간당 임금을 받기 위해서 일을 하려들지 말고, 그 전에 돈을 몇 배로 버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195p
대가를 치르지 않고 벌고 싶어한다. 재정적 지능을 발달시키지도 않으면서 높은 투자수익을 바란다. 하지만 재정적 지능 없이 취급되는 돈은 그대로 떠나버릴 돈이다. 투자가 역시 마찬가지다. 가장 큰 보배는 지식이다. 가장 큰 위험은 지식이 없다는 사실이다.

-213p
분석가는 단 두 가지 종류밖에 없다.
아무것도 모르는 분석가, 그리고 자기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도 모르는 분석가
사실 장기적으로 주가에 능통한 사람은 거의 없다. 그 이유는 아무도 미래를 예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일을 할 수 있었던 사람들을 자세히 연구해보면 재미있는 걸 발견한다.
그들은 미래를 예견했다기 보다는 미래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나갔고, 회사의 발전을 논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그 대답은 놀라울 정도로 간단하다.
어떤 주식과 펀드가 장차 특별한 수익을 발생시킬지 알 수 없다면 바로 시장 전체를 사는 것이다.
할 수 있는 한 많은 펀드를 사고, 가능한 널리 흩어진 펀드를 사고, 가능한 소비를 적게 하는 것이다.

-223p
전적으로 별의 오른쪽에만(직장인,노동자,프리랜서) 머물러 있는 사람들과 그들을 구별지어 주는 가장 중요한 것은 단 두 가지다. 
위험을 감수할 준비 태세, 그리고 평생 동안 사회 우등생이 되는 법을 배우겠다는 의지다.
전문가들에게는 스승이 있지만, 아마추어는 그렇지 않다.

-명심해야 할 규칙
어느 정도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시장에만 투자하라.
거기서 가능하면 펀드를 선택하라. 현장에 있는 매니저는 당신보다 그 시장을 더 잘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적어도 50% 정도는 이제 막 꽃피기 시작한 시장에 투자하라.
처음 투자할 때에는 당신이 그 시장을 위해 마련한 돈 가운데 최대 50%만 투자하라. 나머지는 거래시세가 더 좋아지면 투자하라.
수익 목표를 글로 확실하게 써놓고 계획대로 실행하라.

-226p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숨겨져 있다.

-228p
일등이 돼야만 한다. 일등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골라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남은 것을 가져야만 한다.
내가 ‘전문가’라고 말을 할 때에는 전문지식과 경제적 약삭빠름이 잘 조합된 것을 뜻하는 것이다. 

-231p
핵심능력이 핵심사업보다 우선한다.
"여기서는 돈을 많이 벌 수 있어. 그러니 여기를 내 핵심사업으로 삼아야지" 라는 게 그 모토다. 그건 완전히 그릇된 출발이다.
그건 당신의 잠재력을 구속할 따름이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핵심능력에 대해 질문을 한다면 당신은 자신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
언제나 우선시해야 할 것은 무엇이 당신의 재능에 맞고, 재미를 주는지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232p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모든 것'이 되려고, 또 모든 것을 잘 하려고 애쓴다.
하지만 "모든 것이 되려고 애쓰는 사람은 아무 것도 되지 못한다"는 말은 맞는 말이다.

-238p 전문가로 포지셔닝 하기 위한 6가지 기본 원칙
1. 더 뛰어나기 보다는 완전히 달라야 한다.
2. 뛰어난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비범해야 한다.
3. 첫째가 되라.
작은  틈새(니치)에서 첫째가 되는 것이 종합 분야에 있는 많은 사람들 가운데 하나가 되는 것보다 더 낫다.
4. 1등이 될 수 없거든 새로운 포지셔닝 카테고리를 만들어 내라.
먼저 당신의 특성과 능력, 그리고 당신에게 재미있는 일들을 어떻게 발휘하면 모든 사람들과 달라질 수 있을지를 깊이 생각하라. 그러나 거기서 만족하지 마라. 어디서 당신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열 수 있을지를 계속해서 깊이 생각해보라. 대부분 사람들은 몇 시간 동안 생각하다가 그만 포기한다. 그렇기 때문에 니치를 차지하는 사람이 그렇게 적은 것이다. 하지만 니치를 찾는 것은 그 일이 어렵기 때문이 아니라 몇 년씩 그런 문제로 골치를 썩일 자세가 돼 있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당신이 매일같이 15분 정도만 시간을 내서 자신이 어디서 일인자가 될 수 있을지 곰곰히 생각하고, 그걸 글로 적어두는 습관으로 삼는다고 가정해보자. 분명 당신은 뭔가를 발견할 것이다. 어쨌든 내게는 벌써 아직 비어 있는 카테고리가 수십 개는 떠오른다. 그 모든 큰 기회들이...
5. 넓은 것보다는 뾰족한 것이 더 낫다.
6. 특별한 방식이 아니라 기본 욕구를 겨냥하라.
7. 타깃그룹을 작게 선정하라.
8.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줘라.
9. 떠들어 대라.
10. 가격을 결정하라.

-255p
남과 다르게 스스로를 차별화시키지 못하면 당신은 무자비한 가격 경쟁에 뛰어들어야만 한다. 고객을 두고 경쟁하면서 서로 가격을 낮추는 상황에서는 결코 풍족한 수입을 얻지 못할 것이며, 결국 제품이나 노동력을 가치보다 훨씬 떨어진 가격에 판매해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라면 사람들이 받아달라고 간청하면서 싸들고 온 돈을 고르기까지 할 것이다.

-262p
대부분 사람들이 "나한테는 독창적인 생각이 떠오르지 않아"라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게 생각하는 게 차라리 속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수고를 할 필요가 없고 변명할 거리도 생기지 않는다.

-291p
비범한 사람만이 비범한 기업을 만들어 낸다. 위대한 기업가는 언제나 위대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렇게 때문에 회사를 변화시키기 전에 당신이 변화해야만 한다.

-334p 마지막장 부록
괴테는 말했다. "소망은 우리의 능력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라고. 그 때문에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야만 한다. 향후 5년 이내에
당신이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을 적어보라.
정말 그렇게 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마라. 적어도 당신의 생각과 기록은 모든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어야만 한다. 자신의 삶에서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기 자신은 진정 누구인지 그리고 자기가 뭘 하고 싶은지를 알아내기 위해 진지하게 노력할 때 우리는 두 가지를 모두 가질 수 있다. 아주 큰 진지함과 아주 큰 자유를...

보도 섀퍼의 나는 이렇게 부자가 되었다


내용이 좋긴 한데 쉽게 빨려들어 읽히진 않았던 것 같은 책입니다. 그렇지만 다시 정리하면서 읽어보니 좋은 내용들이 너무나 많네요.


결국 남들과 달라야 한다. 

노력해야 한다. 

전문가가 되어야한다

 

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