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투자 책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by sdjoon 2021. 6. 16.
728x90
반응형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소수몽키(홍승초) 저/ 길벗/ 2021년

유튜브에서 소수몽키로 유명한 홍승초 님이 쓴 책이다. 21년 4월 25일부터 읽기 시작하여 5월 1일에 다 읽었다.


먼저 이 책을 짧게 소개하자면 완전 초보자를 상대로한 친절하고 쉬운 책인 것 같다. 이 책의 작가는 젊었을 때 가난을 겪어 봤고, 현대자동차에 취직했지만 일찍 직장생활이 별 볼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목표를 세워서 실천해나갔다. 자신을 몰아붙이고 실천을 했다. 120% 목표를 잡아야, 실패했을 때 90%라도 달성할 수 있는 걸 아는 사람이다.

 

취업하기 이전부터 블로그를 써왔다는 점도 특이했다. 기록이 역시 중요하다는 걸 느낀다. 자기 블로그 글과 실천들을 모아서 책을 낸 것이다. 역시 꾸준함이 보상을 받는 것 같다. 소몽 블로그를 구독하고 있었지만 들어가서 보고 다시 느끼는게 꾸준히 장기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실천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낀다. 맨날 늦었다고 후회하고 평범한 일상을 살지 말고 바뀌자. 10년을 보고 지금 시작하자. 이 사람은 그냥 고수가 된 게 아니다. 대학생 때부터도 생활비를 혼자 벌어서 썼고, 투자에 대해서도 고민을 많이 하고 공부하고 실천했다.

 

소몽의 투자 경험과 블로그, 유튜브 운영을 보면서 배운 점이 많다. 

꾸준히 끈기 있게 공부하고, 

기록하면서 자신만의 자료와 원칙을 만들어

그것을 기록하면서 투자 실력을 키우고

자산을 불려 나간 것 같다.

지금부터라도 시작하고 기록하자.

이 책을 읽으며 기록한 인상적인 구절들을 아래에 기록해본다.


-28p

부동산으로 당장 1등 핵심지역에 투자하는 것은 어렵지만 주식에서는 가능했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노트북 또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자료 검색과 공부, 투자가 가능했기에 나에게는 안성맞춤이었다. 금융지식이 부를 만드는 것뿐 아니라 지키는 데도 얼마나 중요한지, 하루라도 더 빨리 이 사실을 깨닫는 것이 얼마나 필수적인지를 주식을 일찍 시작한 덕분에 알 수 있었다.

 

-44p

나 자신이 화려하게 차트 위를 누비는 무림 고수나 재무제표를 통해 숨겨진 보석을 발굴하는 능력자가 아닌, 지극히 평범한 투자자라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에 더욱 가성비 좋은 투자대상을 찾으려 노력했을 뿐이다.

 

-255p

우량 대형주는 최근 최고점 대비 -15%, -20%, -25% 하락할 때마다 분할 매수하자.

고성장 중소형주는 -20,-25,-30%에서 분할 매수하자.

ETF -10%부터 분할 매수하자.

소위 주린이와 유경험자를 가르는 가장 키워드는 바로 인내다.

어떤 분야에서든 경험이 많이 쌓이다 보면 조급해하거나 휘둘리지 않고 여유가 생긴다. 내가 지금까지 진짜 고수들의 공통점은 인내심이 강하다는 것이다.이들은 종목들을 10 내외로 압축해서 추려놓고, 적정가치 이하로 때까지 기다린다. 핵심은 '기다린다' 있다.

기회가 오면 사고, 아니면 산다는 마인드로 임하니 오히려 수익률은 하루 종일 시장을 쳐다보는 사람보다 좋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기다리는 기회는 오지 않으므로, 절반은 적립식 투자를 하고, 절반은 기다렸다가 매수하자.

 

 여기서 핵심은 역시 시장과 개별 종목에 대한 확신이다. 최대 10 정도로 추려놓은 종목들에 대한 이해나 공부가 없다면 10~20% 하락할 절대로 매수할 없다. 하락할 때는 반드시 그럴싸한 이유가 있고 우리를 겁에 질리게 하는 공포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어떤 상황이 와도 모아갈 있는 베스트 종목 5~15개를 최대한 심사숙고해서 선정해 두는 것이 전략의 핵심이다.

 

-284p

나는 투자하면서 계속해서 공부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투자의 부분별로 가장 중요한 핵심 키워드만 공부하고 나머지는 과감히 쳐낸다. 정보량과 투자수익률은 무관하다.

 

-290p 벌려면 유튜브, TV, 뉴스를 꺼야 한다.

계좌를 최대한 자주 열어보지 않는 것이 수익을 확보하는 핵심 노하우라면, 미디어는 우리가 정확히 반대로 행동하도록 계속해서 유도한다. 주식시장은 결코 모든 사람이 돈을 계속해서 벌게 해줄 만큼 쉽고 만만한 곳이 아니다. 진짜 돈을 꾸준히 버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남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 곳을 찾는다.

 

-293p 소몽의 가성비 공부 노하우

산업리포트 분석

산업리포트는 최소 3개월에서 1 정도 먼저 나온다.

 

기업리포트 분석

기업리포트를 보는 것은 이슈를 다룬 기사나 유튜브 등의 미디어를 찾아보는 것과 다름 없다. , 꼭지에서 나온다.

 

개별 뉴스와 콘텐츠

전망과 의견이 아니라 숫자만 보고 내가 판단하자.

 

-357p

코스톨라니: 깊이 생각하지 않고 행동을 취하는 것보다, 아무 행동도 취하지 않고 깊이 생각하는 것이 낫다.

앤서니 라빈스:  준비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이다.

 

-426p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에서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모든 어려움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가벼운 내용의 책 같지만 오히려 실질적으로 와닿는 조언들이 많았다. 저자가 원래 금융쪽 일을 한 사람이 아니라 보통의 직장인에서 출발한 사람이기에 더 내용이 공감되었다. 공부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는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그런데 공부량을 줄이기 위해서 일단 처음에는 많은 공부와 노력이 있어야 하는 것 같다. 그래야 그 기반 위에서 중요한 것을 골라내어 전체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주식 공부 태도와 끈기와 실천을 보면서 많은 반성을 할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728x90
반응형

'투자 리뷰 > 투자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공부 5일 완성  (1) 2021.06.26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8) 2021.06.23
테슬라 쇼크 (TESLA SHOCK)  (2) 2021.06.21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0) 2021.06.20
돈의 심리학  (0) 2021.06.15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0) 2021.06.04
머니 프레임  (0) 2021.06.03
온 리치  (0) 2021.06.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