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독서

독서 기록 2018년(96권)

by sdjoon 2021. 5. 25.
반응형

2018년 내가 읽은 책은 총 96권이다.

2018년에는 2017년과 마찬가지로 조금 여유가 있었다. 그래서인지 소설책도 좀 읽었다. 대망으로 잘 알려진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꽤 많이 읽었다. 워낙 분량이 많다 보니 아직까지도 끝까지 다 읽지는 못했다. 주인공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어릴 때부터 참고 참고 또 참으며 일본의 넘버원이 되는 과정인데, 임진왜란의 역사적 사실과 연계시켜 읽다보니 더 재미있었던 것 같다. 임진왜란 시기의 일본은 조선에 비해 참 많이 앞서 있지 않았나 싶은 느낌이 들었다. 조총 사용, 흑인도 나오고, 치열하게 협력하고 싸우고 하면서 발전을 거듭할 수 밖에 없었을 것 같다. 아직도 세키가하라 전투 중인 부분에서 중단했는데 곧 다시 읽어야겠다. 

소설 이외에 교양으로 읽는 용선생 세계사. 원래 역사에 관심이 많다 보니 초등생을 위한 책이었음에도 너무 몰입하여 읽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 굵직한 세계의 많은 역사를 쉽게 다루고 있어서 좋았다. 여전히 재테크, 부자 마인드, 자기계발 관련 책을 많이 읽은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