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자기계발

멀티팩터 김영준 책리뷰

by sdjoon 2023. 3. 6.
반응형

멀티팩터 김영준 책리뷰

김영준 지음 / 스마트북스 / 2020년 2월 4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거짓말

프린츠 커피 컴퍼니에서 무신사까지, 국내 기업을 통해 알아보는 성공에 대한 진짜 이야기

멀티팩터 책리뷰

이 책은 제가 2020년 5월 11일 오전에 다 읽은 책입니다. 집 근처 공공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습니다. 그 때 기록했던 부분들을 3년이 지난 지금 블로그에 올려 봅니다.


-124p
내가 준비되었기에 운을 쟁취한 것인가,
아니면 운이 특정 시점에서 준비된 나를 선택한 것인가?
사업의 시작은 내가 결정할 수 있지만, 알맞은 트렌드의 발생 시기는 내가 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비즈니스의 성공에서는 운의 선택을 받는 것 또한 중요하다.

-307p
사업에 필요한 자원을 더 많이 확보할수록 평균적으로 거둘 수 있는 성과는 오른쪽으로 향하게 되어 있다. 어떻게든 더 많은 자원을 축적하고 활용하여 성공의 축을 오른쪽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확률 높은 방식이다.
물론 높은 확률을 추구해도 나쁜 운이 온다면 좌절할 수 있다. 하지만 애초에 그것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 밖의 것이다. 통제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330p
성공은 매우 복잡한 함수이며, 사회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만든 결과물이다. 거기다 운까지 작용해야 한다.
성공은 싱글팩터가 아니라 멀터팩터다.
노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성공에서 노력은 중요하지만, 노력만으로 이룰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잘못된 주장이다.

우리는 꿈을 크게 가질수록 지독한 리얼리스트가 될 필요가 있다.

-340p
성공에 이르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산의 우위로 성공 확률을 조금이라도 끌어올려야 하고,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자원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결과에는 언제나 운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나의 노력, 나의 실력은 성공을 이루는 수많은 요소 중의 하나일 뿐이다.
거대한 성공=많은 자원+운
운은 우리가 통제하거나 개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노력이 다가 아닙니다. 운의 영향도 큽니다. 자신이 가진 우위를 잘 활용하여 성공에 도전해야 합니다.
당연한 듯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을 알려주는 괜찮은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다시 이 책 내용을 보니 마이클 모부신의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이라는 책 내용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만, 비교를 하자면 마이클 모부신의 책이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중요하지만, 운도 따라줘야 합니다. 운은 내가 조절할 수 없으니, 내가 조절할 수 있는 것들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작가는 말합니다. 그런데 네빌 고다드, 얼 나이팅게일, 밥 프록터, 조셉 머피 등의 책을 보면 잠재 의식을 통해 운 자체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어느 것이 맞고 틀리느냐를 떠나서 저는 된다는 가능성을 믿고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