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리뷰/자동차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기

by sdjoon 2023. 5. 12.
반응형

테슬라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도전기

오랜만에 올리는 모델3 관련 포스팅입니다. 

저는 2022년 3월에 모델3 리리프레쉬 버전을 구입하여 현재 17,000km 정도를 운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 에어컨을 켜면 이상한 냄새가 나더라구요. 운행한 지 1년 2개월 가량 되기도 하여 에어컨 필터를 갈아보려고 했습니다. 

 

테슬라 앱으로 '고객을 찾아가는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면 필터값 제외하고 15,000원 정도만 더 주면 기사님이 오셔서 교환해준다고는 하는데 경험삼아 해보려고 도전했습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델3 에어컨 필터 2개(테슬라 정품으로 구매하면 2개 46,000원입니다. 택배비 포함), 헤라, T20 드라이버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글로브박스 아래쪽의 나사 4개를 빼냅니다. 헤라로 살짝 제껴서 빼내면 금방 빠집니다. 몇 번 해보면 금방 감을 잡으실 겁니다. 굳이 헤라가 없어도 손으로 빼도 됩니다. 세차를 잘 안 해서 차가 더럽네요.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나사 4개를 빼내면 이렇게 선이 2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것도 잘 보고 빼주시면 됩니다. 다만, 오른쪽 선은 잘 빠졌는데, 왼쪽 선은 빼는 방법을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안 빼고 했습니다. 선이 충분히 길어서 왼쪽 선은 빼지 않고, 그냥 옆에 놓아두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그 다음 가운데 수납함 부분의 조수석 쪽 벽을 떼어 냅니다. 아까 글로브 박스 아래쪽을 떼어 냈는데, 그 쪽으로 손을 넣어서 아래쪽 부분부터 당겨 주면 생각보다 쉽게 빠집니다. 영상들을 찾아 보면 헤라를 틈으로 넣어서 빼내던데, 오히려 헤라가 잘 들어가지도 않고, 윗 부분은 잘 빠지지 않더라구요.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떼어내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떼어낸 벽면의 모습입니다. 한 쪽에 놓아두고 계속 진행합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맨 안 쪽의 아래쪽에 있는 나사 하나만 빼내면 됩니다. 이 나사를 돌리려면 T20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T20 드라이버는 다이소나 이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T20 드라이버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별 모양입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기존의 필터 2개를 빼내니 먼지가 가득합니다. 누렇게 변해 있고, 날파리 등 곤충도 구석구석에 있습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이렇게 기존의 에어컨필터를. 빼내고 그 자리에 새 필터를 넣어줍니다. 당길 수 있는 손잡이 부분이 윗쪽으로 가게 하여 2개를 넣어줍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필터 2개를 넣어주면 이렇게 됩니다. 이후에는 다시 이전까지의 과정을 거꾸로 하면 됩니다.

T20으로 커버 닫기, 수납함 조수석 벽면 다시 끼우기, 글로브박스 하단부 다시 장착 하기, 나사 꽂기 입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글로브박스 하단부 나사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꽂을 때는 바깥쪽 부분을 먼저 넣고 안쪽 부분을 추가로 밀어넣으면 됩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기존의 에어컨 필터 옆 모습입니다. 독일에서 만들었네요. 제조일자가 2021년 7월 23일로 나옵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기존 에어컨필터를 확대해 본 모습입니다. 거미가 사는지 곤충이 거미줄에 묶여 있습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

이렇게 모델3 에어컨필터 교체를 혼자 해보았습니다. 총 시간은 넉넉잡고 3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사진도 찍고, 처음이라 삽질을 해서 시간이 꽤 많이 걸렸네요.

약간 힘들긴 했는데, 생각보다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에는 테슬라 정품 말고 다른 필터도 한 번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시간이 많으신 분들은 재미삼아 한 번 도전해보셔도 될 것 같네요.

 

다만, 바쁘고 귀찮은 걸 싫어하시는 분이라면 그냥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델3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면서 현대차의 에어컨필터 교체가 얼마나 쉬웠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