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자기계발

마흔살 행복한 부자아빠의 특별한 편지 책리뷰

by sdjoon 2022. 12. 28.
반응형

마흔살 행복한 부자아빠의 특별한 편지 책리뷰

아파테이아 지음 / 진서원 출판사 / 2014년 3월 3일 출간

 

이 책은 책추남tv 유튜브 채널에서 우연히 알게 되어 집 근처 도서관에서 빌려 읽은 책입니다. 내용이 쉽고 편한 문체로 쓰여 있어서 금방 읽었습니다. 저는 2022년 12월 28일(수)에 다 읽었습니다. 사실 방금 다 읽고 기록해둔 부분들을 바탕으로 바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마흔살 행복한 부자아빠의 특별한 편지

이 책의 저자인 아파테이아는 텐인텐 다음 카페에 글을 써서 유명해진 것 같습니다. 글 속에서 보면 아파테이아는 임용고사를 쳤다는 말에서 교사 출신인 것 같네요. 유명해지면 자신의 일상과 행복에 방해가 되기에 최대한 개인적인 정보는 밝히지 않으려고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저자는 부동산 분야에서 노력하고 재능을 발휘하여 성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본인이 깨달은 인생의 지혜를 아들을 위해서 친절하게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 책을 읽으며 제가 인상깊게 느껴서 기록한 부분들을 올려보겠습니다.


-14p
사람은 생각으로 규정된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는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는가와 같은 질문이다.
한 사람이 성장하고 자아실현을 하고 행복을 누리는 데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문제의 다소나 유무에 달려 있지 않고, 다루는 방식에 달려 있다.

 

첫 번째 편지 - 죽기 전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25p
단점조차 너의 색깔이다. 너 자신의 모든 면을 사랑하고, 너만의 방식대로 씩씩하고 담대하게 살아가라.

-26p
인생은 선택, 선택의 기준은 '내 뜻!'

-30p
인생은 정체성이란 '내가 무엇을 잘 하고,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하고,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명확한 앎'이다.

-32p
사람이 가장 필요로 하는 감정은 감사
행복은 마음에 달려 있고, 감정도 선택이 가능하다.

두 번째 편지 - 남의 눈치 보며 살기엔 인생은 짧다

-45p
서비스 정신(배려)과 정, 그리고 근면성과 도덕성.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의 훌륭한 점이다. 하지만 그 동력을 살펴보면 아이러니하게도 그룹문화에서 오는 '손가락질' 덕분이다.

-48p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나와 타인의 인생을 불행하게 만든다. 또한 타인이 나를 평가하고 판단하도록 허락하지 말자.

세 번째 편지 - '내 뜻'대로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
-65p
겉으로 돈을 천시하면서 본능적으로 돈을 추구하는 위선자가 되지 말고, 돈은 중요하다고 선언해라. 괜찮다.

-72p
절약보다 중요한 것은 사고의 부지런함이다.
근검절약은 최고의 미덕이다. 하지만 절약과 저축만으로 부를 형성하면서 사고가 경직되고 게으르다면 참 문제가 있는 사람이다.

네 번째 편지 - 후회 없는 인간관계 맺기
-85p
우리 인생은 평범한 사람들, 부족한 사람들과 살아가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인생에서 '불합리'와 '불완벽'을 용인할 수 있는 내성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생의 행복은 문제의 '발생 여부'나 '크고 작음'에 있지 않고 그것을 '다루는 방식'에 달려 있다.

몽테뉴: 인간은 일어나는 일로 상처를 입는 것보다, 일어나는 일에 대한 가치관 때문에 더 상처를 받는다.

-87p
인간은 모두 이기적이다. 안 그러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름다울 뿐이다.

-93p
사람은 잘 바뀌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라.

다섯 번째 편지 - 시험을 위한 공부, 인생을 위한 공부
-160p
"하기 싫은 일을 참고 하는 능력"
이 능력이 갖춰져 있으면 앞으로 살면서 평생 주어질 책임과 의무와 고통으로부터 더 자유로울 수 있다.

공부란 '나중에 책임과 의무와 고통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하여 하기 싫은 일을 참고 하는 연습'이라고 봐야 한다. 초등학교 시절이라 해서 마음껏 놀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도 좋지만, 하기 싫어도 스스로 자신을 컨트롤하는 연습은, 나중에 같은 상황에서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여섯 번째 공부 -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172p
아버지가 하고 있는 일 중에, 대형 상업용 빌딩을 건축하는 게 있다. 이 빌딩 중에서 1층만 분양하면, 투자한 땅값과 건축비가 거의 회수된다. 
이 한 줄의 말을 잘 음미하여 최종소비자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
한 블록 중에 최고의 위치만 가능하며, 최고는 리스크가 없고 수익률이 무한대이지만, 2등 위치부터는 큰 리스크가 있다. 

전문가보다는, 학습 능력과 조사 능력이 뛰어난 도덕성이 높은 사람이 더 필요하고, 세상에 나온 정보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보다는 내가 스스로 뚫는 것이 더 큰 이득이 있다. 자본주의 사회체제를 극복하는 방편이기도 하다.

-175p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받는 계층,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진입장벽이 높은 곳에서 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런 실력을 갖추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과 사람이다.

생각이 훌륭하면 좋은 인맥이 생긴다.

이기적으로 굴지 말고, 타인의 이기적 유전자를 인정하고, 사람은 욕망, 이득을 추구한다는 점도 인정하고 살아야 한다.

-180p
'그냥 열심히'말고, '사고의 열심히'가 중요해
깊이 들어가서 조금 더 생각해야 한다.
피곤하게 살라는 것이 아니다. 평소에 단순하게 살고 또 많이 놀고 즐기며 지내되, 어떤 관심사가 있을 때 어떠한 선입견과 편견도 가지지 말고 조금 더, 조금 더 보려고 노력하면 된다. 
통찰력과 학습 능력에 포함되는 것 중에 하나가 '단정짓지 말기'다.

-181p
기회를 차단하지 말고, 성급함에서 오는 실수도 예방해야 한다. 아무도 의지하지 말고 스스로의 통찰력을 믿어야만 냉철한 판단력이 나오고, 아무것도 단정짓지 않아야만 인생에서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일곱 번째 편지 - 너도 마흔살이 되면 아들에게 편지를 써보렴
-224p
만족지연능력에 관하여 -3분 물구나무 서기
1.지금부터 3분간 물구나무서기를 하고, 나머지 세 시간 동안 하고 싶은 일 할래?
2.지금부터 3분간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나머지 세 시간 동안 물구나무서기를 할래?


이 내용들 외에도 공감되는 내용이 너무 많은 책이었습니다. 쉽게 읽히기도 했구요.

제가 인생을 살면서 깨닫고 느꼈던 부분을 이 책에서도 거의 다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했습니다.

 

나이 들어 보니
결국 인생은 자신의 선택이고,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은 자기 자신인 것 같다고 느낍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사람과 세상에 대한 따뜻한 시각을 가져야겠죠? 하지만 그러지 않는다고 자신과 남을  비난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아름다운 사람이고 칭찬받을 만 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 아들과 같이 한 번 더 읽어봐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